주식

주식 전업투자 시드머니 얼마가 적당한가?

주식하며 세계여행 개미여행가 2021. 3. 18. 16:21
반응형

전업투자를 위한 적정수준의 시드머니 

 

 

이번 주제는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하는 시드머니다

 

과연 주식투자를 전업으로 하려면 얼마만큼의 시드머니가 바람직하고 또 필요할까?

 

 

정답부터 말하겠다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

 

단,전제조건이 있는데 실력이 뒷바침 되줘야 한다는 거지 ㅋㅋㅋ

 

그럼 전업을 위한 실력의 기준점은 뭐냐고?

내 기준으로 말하겠다.  난 다른 고수를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으니까 

 

최소한 6개월 이상 월수익이 연속으로 나와야 한다

단 한달이라도 적자가 나오면 다시 리셋해서 연속 6개월 연속 흑자가 나오게 만들어라

 

이정도 실력이 없다면 전업의 전 자도 꺼내지 마라.

 

 

내 글을 읽어본 이들은 알거다.  

본인은 현재 77개월째 연속으로 흑자를 기록중이다.

처음 6개월 연속으로 흑자를 만든이후에 자신감이 붙어 전업으로 확실히 전향했고

그리고 단 한번도 월손실이 발생한 적이 없었다

이게 바로 실력이다.

 

어떻게 하냐고?  날로먹을 생각하지 말고 미친놈처럼 주식을 파라.

남들 하는거 백날 따라해봐야 소용없다

당신의 주관적인 마인드로 시장을 읽어봐라

당신의 가치관과 생각을 시장에 대입해봐라

그렇게 하루 20시간 죽어라고 주식만 생각하고 사랑하고 느껴봐라

 

무슨 개소리냐고?

 

내가 그렇게 했다.  원금 500만원 가지고 6개월간 미친놈처럼 주식연구를 했다.

그렇게 하고나서 난 지금까지 월손실이 단 한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일손실도 일년에 열흘 정도뿐이 나지 않는다.

 

 

 

시드머니 말하는데 왠 잡소리냐고?

 

그래 본론으로 들어가자.

 

내가 500만원 가지고 죽자살자 주식할때 아무리 잘해도 한달에 380만원이 최고였다.

 

500가지고 한달에 70% 넘게 먹은거니 잘한거라 생각하겠지만..

 

그 당시에 내가 500이 아닌 1억이 수중에 있었다면 장담하건데 현재 최소 10억 이상 자산을 불렸을 거다.

 

지금 현재 내 주식자산은 3억500만원이고 주식전업한지 6년반만에 이뤄낸 성과다. 

 

초기 시드머니 대비 60배 수익을 올렸네 ㅋㅋ

 

하지만 항상 아쉬움이 남는다.

 

 

초기에 정말 아둥바둥 주식을 하고 손실이 발생하지 않음에도 시드가 작다보니  매수하고 싶은걸 못하고 손가락 빨고

그런 경우가 정말 너무 많았다.

1만주 주문 하고 싶은데 겨우 천주 주문 가능했을때 그 참담한 기분 정말 모를거다 ㅋㅋㅋ

 

그 초기 500만원이 워낙 규모가 작은 시드다 보니  1억으로 키우는데 4년이나 허비했다.

물론 시드대비 20배로 4년만에 키운거니 대단한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난 지금도 이게 아쉽다.

 

 

물론 이 경우는 나처럼 자산을 불릴 실력이 있을경우에 한정해서 말이다. 

 

500만원 -->  1억   (2015년~2019년 8월)

 

1억      -->    3억  (2019년 9월~ 2021년 3월)

 

이걸 보면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바로 알아챘을 것이다. 

 

즉 나는 시드머니가 부족해 원하는 만큼 돈을 벌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ㅋㅋㅋㅋ

 

남들보다 월등한 안정적인 수익율과 불패의 월수익율을 6년간 이어왔지만  시드머니가 작음으로 태생적으로 키우는게 너무 힘이 들었다.

 

결국 2019년 중반에 시드머니가 1억으로 커진 이후에서야 나는 날개 단듯이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으니

 

전업투자의 최소 자본금을 나는 1억이라고 말하고 싶다

 

1억을 모으고 나서 나는 18개월만에 3억으로 만들어 냈다.  

나는 장이 좋건 안좋건 매달 수익을 내는 사람이다.

폭락을 하던 폭등을 하던 나는 수익을 낼뿐이다

잘난척 하는게 아니라 사실이 그렇다.

 

이런 나에게 시드머니의 크기는 정말 모든 것을 좌우했다고 말할 수 있다.

 

현재 시드머니 3억 

평균 월수익 1천만원 이상

목표 연수익 1억~2억

 

이게 현재 나의 상황이다.

 

 

즉  당신이 실력이 있다는 전제하에서 시드머니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소리다.

 

그리고 시드머니 많으면 리스크가 크게 어쩌네 이런 개소리 하는 사람은 전업투자 하면 안된다.

 

돈벌 자신도 능력도 없으면서 그저 탐욕에 휩싸여 주식으로 한탕해 먹어야지 이러면

 

시드머니가 수백억이 있어도 날리는거 한순간이다.

 

 

정리를 해주겠다

 

1. 실력을 키워라 미친놈처럼 잠도 자지말고 하루에 20시간씩 반년투자해라

 

2. 6개월 이상 연속된 수익을 만들어 내라 한달이라도 마이너스 기록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

 

3. 위 두가지 사항을 만족했고 연속적으로 수익을 기록했다면

 

이제 기본적인 전업투자자 자질은 확인 된거다

 

 

건투를 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