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2022년 3월 주식 월수익 현황 (5200 만원)

주식하며 세계여행 개미여행가 2022. 4. 1. 05:17
반응형

 

며칠전에 사전예고를 했듯이 

 

2022년 3월은 주식입문한 이래로

기념비적인 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첮째로 역대 가장 높은 월수익 5000 만원을 기록했으며

둘째로 일수익 천만원을 두번이나 달성했으며

셋째로 그럼에도 가장 노력한 달은 아니라는 점이다.

ㅋㅋ

 

주식이란건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개인적으론 실력과 시드머니를 구비해야 하지만

객관적으론 자신에게 편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상승장 하락장 혼동장 이런 시장상황이 자신의 트레이딩스타일과 일치할때

그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된다.

 

내가 아무리 노력을 해도 시장이 나를 받쳐주지 못하면 나는 월 천만원 정도의 수익밖에는 낼수가 없다

물론 피똥싸게 주식하면 몇백만원 더 벌기도 하겠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가성비가 맞지 않는다 

 

하지만 같은 노력을 하더라도 이번달과 같이 시장상황이 받쳐주면

(나는 혼동장을 좋아한다. 그 누구도 예측할수 없는 장이 열리면 역설적으로 가장 트레이딩 하기가 편하다)

그러면 월 수익 5000 만원을 넘어서는 이런 성과를 낼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도 그간 축적해온 시드머니가 있어서 가능한 일이었다

주식 고수에게도 시드란 그렇게 중요한 것이다.

시드는 항상 부족하다고 느낀다

아마도 시드가 10억정도 되기 전까진 지금처럼 계속 갈증에 목마를거 같다.

 

물론 내가 트레이딩 하면서 보유 시드를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평소에는 시드대비 매수액이 50%도 안된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그 시드가 있음으로 해서 얻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또 간혹 포착되는 대형먹이를 사냥할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이달 두번 올린 일수익 1000 만원 두번 모두 시드가 뒷바침이 되어서 가능한 일이었다

 

그럼 2022년 3월 수익현황을 살펴보자

 

언제나 처럼 그래프부터 ㅋㅋ

 

2022년 3월 주식수익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언제나 나의 수익 그래프는 우상향이다

지난 7년간 단 한번도 빠짐없이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라 내 자신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단지 그간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림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 수익액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종종 느껴왔는데

 

자랑으로 들리겠지만 나는 주식시장에서 나보다 승률이 높은 트레이더를 거의 보지 못했다

일년에 10일 이상 손실이 생기지 않고,  일수익 기준으로 95%가 넘어가는 승률을 올리는 트레이더는 정말 개미들중에 몇명 없을 거라고 본다.  그런 나지만

벌어들이는 절대수익은 나보다 승률이 한참 못미치는 트레이더 보다도 못할때가 많았다

 

작년부터 그 원인이 안정성과 수익성 둘 사이의 밸런스 문제임을 크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그게 생각만큼 쉽게 바뀌는 문제가 아니라 정말 오랜 고심을 해왔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예전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지난 1년간 정말 많은 고민들을 해왔다

 

올해 들어와서 그 결실이 서서히 맺히고 있는거 같다

 

이제는 승률과 수익 모두 만족할 만한 수준에 들어서고 있는거 같다

 

물론 가장 중요한건 지속성 연속성이다

 

하지만 고기도 먹어본 놈이 잘 먹는다고

한번 길을 닦아 놓으면 차후에 다시 그 길에 들어서기는 훨씬 쉬워진다는 것을 나는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달의 성과는 정말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자 그럼 이제 일수익 현황들을 살펴보자

 

2022년 3월 주식수익

 

 

위에서 보듯이 이번달에 손실일도 하루 있었다

큰 액수는 아니고 30만원 정도 되는 손실이지만 참 

아직도 손실을 보면 울화통이 터진다 ㅋㅋ

하루 100만원을 벌어도 무감각하지만 손실은 10만원만 생겨도 속이 쓰리다

나는 태생적으로 손실을 용납하기 힘든 트레이더 인거 같다

 

어쩌겠는다 성격은 바꾸기 힘드니 트레이딩 스타일을 내 성격에 맞춰야지

이게 내 성공의 비결이라면 비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22년 3월 수익현황 

 

월수익 5200만원 

손실일 1일

2022년 1분기 누적수익 9600 만원

 

이번달이 사실 주식입문 딱 90개월째 되는 달이다

1분기 누적 연수익이 1억을 돌파하는거 아닌가 하는 희망도 살짝 가졌는데

400만원 차이로 넘어서지 못했다 

막판에 조금만 더 한다고 했는데 간발의 차이로 걸리고 말았다

 

1분기에 1억 수익을 돌파했다면 그것 또한 개인적으로 기념비적인 일이었을 텐데

상당히 아쉬운 일이다

뭐 그래도 4월중엔 올해 누적수익 1억을 돌파하게 될테니

그것또한 주식입문한 이래로 가장 빠른 기록이 될듯하다

 

주식도 정말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버는 직업이다

절대 날로 먹을 수 없는 직종인 것이다.

 

블로그 방문하는 여러분들도 모두 원하는 만큼의 결실과 수익을 올리길 기원하겠다

 

4월에도 모두 힘냅시다

 

 

 

반응형